취업지원광장 REPUBLIC OF KOREA NAVY

취/창업 전략

자신이 원하는 일에 대해 알기전에는 직장을 구할 수 없다.

대부분의 구직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직종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채 구직활동을 시작한다.
그들은 모든 것에 가능성을 남겨 둠으로써 간과할 수도 있는 직장을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착각이다.
미래의 고용주들은 자신의 마음과 인생목표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는다.
그들은 여러분에게 무작정 기회를 제공하거나, 잘 해 낼지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여러분이 관심분야를 찾도록 도와주지는 않는다.
그들은 현재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채워줄 여러분의 전문기술 때문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그 분야는 영업이 될지 재정이 될지, 종합관리가 될지 모른다.
그 일에 가장 적합한 후보로 자신의 이미지를 확립하지 못한다면 불리하게 작용 할 수도 있다.
여러분이 10개국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찾고있는 자리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면,
여러분의 이미지만 흐리게 할 뿐이다. 게다가 구직활동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자원인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하나라도 확실한 기회를 개발하는데 전념해야 한다.
한번에 여러 가지 목표를 추구하느라 에너지를 소모할 여유가 없다.

전반적인 이력목표를 세워야 하는 이유

현재 여러분이 계획한 직능이나 직급과는 상관없이 전반적인 이력 목표를 세워야 한다.
그렇게 하면 자신의 전반적인 이력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이정표로 삼을 일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으므로
다음 중간목표로 자신이 원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을 얻기 위해 자원을 집중 시킬 수 있다.
전에 했던 것을 좀 더 발전시킨다거나 여러분의 이력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는 일자리를 구해야 한다

긍정적인 자세를 키우기 위해 이력서를 활용하는 방법

훌륭한 이력서를 작성하여 구직활동을 잘 하고 있더라도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이력서를 훑어보아야 한다.
구직활동을 진행하면서 이력서를 읽는 데에는 두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구직활동을 시작하면서 면접을 볼때 중요한 업무성과를 잘 생각해 내지 못한다면 큰일이다.
그러므로 이력서를 반복해 읽고 중요한 업무성과를 잘 기억하며 중요한 이력을 강조하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둘째, 여러분의 경력과 배경, 특히 성과부분을 반복해서 읽고 나면 여러분이 정말 중요한 사람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렇게 자신의 성과를 읽는 동안 좋은 직장을 찾는 일이 자신뿐만 아니라 여러분을 고용할 직장에도 도움을 주리라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구체적인 직업목표를 정하는 방법

여러분이 현재 일하고 있거나 변화를 시도해야 하는 업계에서 '잘 해내기' 위해 종합적인 이력 계획을 세웠는가? 일반적으로 경기가 침체된 시기에도 기업은 항상 훌륭한 인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업계가 불황이라 하더라도 가장 최근에 다니던 업계의 직장을 구하는 것이 가장 쉽다.
여러분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다른 분야의 경력이 필요하다고 판단을 내렸거나 다른 요인들로 취직을 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면, 현재 일하고 있는 업계 외의 이력을 쌓도록 결정을 내렸을 것이다. 이때, 여러분의 구직 활동은 직무상의 성과를 강조 하도록 조직화해야 한다.
여러분이 추구하는 업계가 무엇인지 정확히 판단하고,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을 모두 배운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구직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강의를 듣는 것이 좋다. 제대로 수료했다면, 업계 변경에 추가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가능한 많은 책을 읽고, 그와 관련된 전문용어를 골라내야 한다. 현재 그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동창이나 친구들과 이야기를 해보는 것도 좋다. 신중하게 계획하고, 구직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성공적으로 업계를 바꿀 수 있다.